본문 바로가기
알고리즘/문제 풀이 (출처: 프로그래머스)

[JAVA/BFS] 리코쳇 로봇

by 이민우 2023. 3. 25.
728x90
반응형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9199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 사항
  • 3 ≤ board의 길이 ≤ 100
    • 3 ≤ board의 원소의 길이 ≤ 100
    • board의 원소의 길이는 모두 동일합니다.
    • 문자열은 ".", "D", "R", "G"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빈 공간, 장애물, 로봇의 처음 위치, 목표 지점을 나타냅니다.
    • "R"과 "G"는 한 번씩 등장합니다.

입출력 예boardresult
["...D..R", ".D.G...", "....D.D", "D....D.", "..D...."] 7
[".D.R", "....", ".G..", "...D"] -1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문제 설명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D.R
....
.G..
...D
  • "R" 위치에 있는 말을 어떻게 움직여도 "G" 에 도달시킬 수 없습니다.
  •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class Solution {
    
    class Point {
        // 위치
        int x;
        int y;
        // 몇 번째 이동인지
        int level;
    }
    
    
    public int solution(String[] board) {
        
        // 1. 시작점 탐색 및 도착 여부 세팅
        Point start = new Point();
        Boolean[][] visited = new Boolean[board.length][board[0].length()];
        
        for(int i=0; i<board.length; i++) {
            for(int j=0; j<board[i].length(); j++) {
                visited[i][j] = false;
                if(board[i].charAt(j) == 'R') {
                    start.x = i;
                    start.y = j;
                    visited[i][j] = true;
                }
            }
        }
        
        // 2. bfs 시작
        Queue<Point> bfsQueue = new LinkedList<>();
        bfsQueue.add(start);
        
        while(!bfsQueue.isEmpty()) {
            // bfs 대상을 뽑아서
            Point point = bfsQueue.poll();
            int x = point.x;
            int y = point.y;
            int level = point.level;
            
            // 상하좌우 탐색
            if(x != 0 && board[x-1].charAt(y) != 'D') {
                // 상
                for(int i=1; (x-i) >= 0; i++) {
                    // 끝에 도달했거나 벽에 부딪혔으면 stop
                    if((x-i) == 0 || board[x-i-1].charAt(y) == 'D') {
                        // 방문한 적이 없으면 Queue에 삽입
                        if(!visited[x-i][y]) {
                            // 만약 방문한 곳이 'G'이면 거기서 끝
                            if(board[x-i].charAt(y) == 'G') {
                                return level+1;
                            }
                            Point newPoint = new Point();
                            newPoint.x = x-i;
                            newPoint.y = y;
                            newPoint.level = level+1;
                            bfsQueue.add(newPoint);
                            // 방문 기록 저장
                            visited[x-i][y] = true;
                        }
                        break;
                    }
                }
            }
            if(x != board.length-1 && board[x+1].charAt(y) != 'D') {
                // 하
                for(int i=1; (x+i) <= board.length-1; i++) {
                    // 끝에 도달했거나 벽에 부딪혔으면 stop
                    if((x+i) == board.length-1 || board[x+i+1].charAt(y) == 'D') {
                        // 방문한 적이 없으면 Queue에 삽입
                        if(!visited[x+i][y]) {
                            // 만약 방문한 곳이 'G'이면 거기서 끝
                            if(board[x+i].charAt(y) == 'G') {
                                return level+1;
                            }
                            Point newPoint = new Point();
                            newPoint.x = x+i;
                            newPoint.y = y;
                            newPoint.level = level+1;
                            bfsQueue.add(newPoint);
                            // 방문 기록 저장
                            visited[x+i][y] = true;
                        }
                        break;
                    }
                }
            }
            if(y != 0 && board[x].charAt(y-1) != 'D') {
                // 좌
                for(int i=1; (y-i) >= 0; i++) {
                    // 끝에 도달했거나 벽에 부딪혔으면 stop
                    if((y-i) == 0 || board[x].charAt(y-i-1) == 'D') {
                        // 방문한 적이 없으면 Queue에 삽입
                        if(!visited[x][y-i]) {
                            // 만약 방문한 곳이 'G'이면 거기서 끝
                            if(board[x].charAt(y-i) == 'G') {
                                return level+1;
                            }
                            Point newPoint = new Point();
                            newPoint.x = x;
                            newPoint.y = y-i;
                            newPoint.level = level+1;
                            bfsQueue.add(newPoint);
                            // 방문 기록 저장
                            visited[x][y-i] = true;
                        }
                        break;
                    }
                }
            }
            if(y != board[0].length()-1 && board[x].charAt(y+1) != 'D') {
                // 우
                for(int i=1; (y+i) <= board[0].length()-1; i++) {
                    // 끝에 도달했거나 벽에 부딪혔으면 stop
                    if((y+i) == board[0].length()-1 || board[x].charAt(y+i+1) == 'D') {
                        // 방문한 적이 없으면 Queue에 삽입
                        if(!visited[x][y+i]) {
                            // 만약 방문한 곳이 'G'이면 거기서 끝
                            if(board[x].charAt(y+i) == 'G') {
                                return level+1;
                            }
                            Point newPoint = new Point();
                            newPoint.x = x;
                            newPoint.y = y+i;
                            newPoint.level = level+1;
                            bfsQueue.add(newPoint);
                            // 방문 기록 저장
                            visited[x][y+i] = true;
                        }
                        break;
                    }
                }
            }
        }
        
        // 찾지 못했으면 -1
        return -1;
    }
    
}
728x90
반응형

'알고리즘 > 문제 풀이 (출처: 프로그래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대충 만든 자판  (0) 2023.03.25
[JAVA/DP] 연속 펄스 부분 수열의 합  (0) 2023.03.25
[JAVA/DFS] 광물 캐기  (0) 2023.03.24
[JAVA] 공원 산책  (0) 2023.03.24
[JAVA] 시소 짝꿍  (0) 2023.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