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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9199
문제 설명
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 사항
- 3 ≤ board의 길이 ≤ 100
- 3 ≤ board의 원소의 길이 ≤ 100
- board의 원소의 길이는 모두 동일합니다.
- 문자열은 ".", "D", "R", "G"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빈 공간, 장애물, 로봇의 처음 위치, 목표 지점을 나타냅니다.
- "R"과 "G"는 한 번씩 등장합니다.
입출력 예boardresult
["...D..R", ".D.G...", "....D.D", "D....D.", "..D...."] | 7 |
[".D.R", "....", ".G..", "...D"] | -1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문제 설명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D.R
....
.G..
...D
- "R" 위치에 있는 말을 어떻게 움직여도 "G" 에 도달시킬 수 없습니다.
-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class Solution {
class Point {
// 위치
int x;
int y;
// 몇 번째 이동인지
int level;
}
public int solution(String[] board) {
// 1. 시작점 탐색 및 도착 여부 세팅
Point start = new Point();
Boolean[][] visited = new Boolean[board.length][board[0].length()];
for(int i=0; i<board.length; i++) {
for(int j=0; j<board[i].length(); j++) {
visited[i][j] = false;
if(board[i].charAt(j) == 'R') {
start.x = i;
start.y = j;
visited[i][j] = true;
}
}
}
// 2. bfs 시작
Queue<Point> bfsQueue = new LinkedList<>();
bfsQueue.add(start);
while(!bfsQueue.isEmpty()) {
// bfs 대상을 뽑아서
Point point = bfsQueue.poll();
int x = point.x;
int y = point.y;
int level = point.level;
// 상하좌우 탐색
if(x != 0 && board[x-1].charAt(y) != 'D') {
// 상
for(int i=1; (x-i) >= 0; i++) {
// 끝에 도달했거나 벽에 부딪혔으면 stop
if((x-i) == 0 || board[x-i-1].charAt(y) == 'D') {
// 방문한 적이 없으면 Queue에 삽입
if(!visited[x-i][y]) {
// 만약 방문한 곳이 'G'이면 거기서 끝
if(board[x-i].charAt(y) == 'G') {
return level+1;
}
Point newPoint = new Point();
newPoint.x = x-i;
newPoint.y = y;
newPoint.level = level+1;
bfsQueue.add(newPoint);
// 방문 기록 저장
visited[x-i][y] = true;
}
break;
}
}
}
if(x != board.length-1 && board[x+1].charAt(y) != 'D') {
// 하
for(int i=1; (x+i) <= board.length-1; i++) {
// 끝에 도달했거나 벽에 부딪혔으면 stop
if((x+i) == board.length-1 || board[x+i+1].charAt(y) == 'D') {
// 방문한 적이 없으면 Queue에 삽입
if(!visited[x+i][y]) {
// 만약 방문한 곳이 'G'이면 거기서 끝
if(board[x+i].charAt(y) == 'G') {
return level+1;
}
Point newPoint = new Point();
newPoint.x = x+i;
newPoint.y = y;
newPoint.level = level+1;
bfsQueue.add(newPoint);
// 방문 기록 저장
visited[x+i][y] = true;
}
break;
}
}
}
if(y != 0 && board[x].charAt(y-1) != 'D') {
// 좌
for(int i=1; (y-i) >= 0; i++) {
// 끝에 도달했거나 벽에 부딪혔으면 stop
if((y-i) == 0 || board[x].charAt(y-i-1) == 'D') {
// 방문한 적이 없으면 Queue에 삽입
if(!visited[x][y-i]) {
// 만약 방문한 곳이 'G'이면 거기서 끝
if(board[x].charAt(y-i) == 'G') {
return level+1;
}
Point newPoint = new Point();
newPoint.x = x;
newPoint.y = y-i;
newPoint.level = level+1;
bfsQueue.add(newPoint);
// 방문 기록 저장
visited[x][y-i] = true;
}
break;
}
}
}
if(y != board[0].length()-1 && board[x].charAt(y+1) != 'D') {
// 우
for(int i=1; (y+i) <= board[0].length()-1; i++) {
// 끝에 도달했거나 벽에 부딪혔으면 stop
if((y+i) == board[0].length()-1 || board[x].charAt(y+i+1) == 'D') {
// 방문한 적이 없으면 Queue에 삽입
if(!visited[x][y+i]) {
// 만약 방문한 곳이 'G'이면 거기서 끝
if(board[x].charAt(y+i) == 'G') {
return level+1;
}
Point newPoint = new Point();
newPoint.x = x;
newPoint.y = y+i;
newPoint.level = level+1;
bfsQueue.add(newPoint);
// 방문 기록 저장
visited[x][y+i] = true;
}
break;
}
}
}
}
// 찾지 못했으면 -1
return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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