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컴퓨터 구조

[컴퓨터 구조] RAM 종류

by 이민우 2021. 4. 3.
728x90
반응형

RAM (Random Access Memory)는 CPU의 연산에 이용되는 데이터를 저장한다. 종종 '주기억장치'라고도 부른다.

 

RAM의 단어를 풀어쓰면 Random Access(임의 접근) 메모리인데, 임의접근이란 임의의 주소가 주어질 때 어떤 작업이든 똑같은 시간으로 접근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랜덤으로 접근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풀어 쓰면 메모리의 주소만 알고 이를 지정하면 특별한 지연 없이 바로 접근할 수 있다는 말이다.

 

RAM은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차단되면 내용이 지워지는 특성이 있다. 하지만 이 지워지는 시간은 RAM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SRAM (Static RAM)의 경우에는 전원이 차단됨과 동시에 모든 메모리가 지워진다.

그에 반해 DRAM몇 분이 지나서 메모리가 지워지는데, 이는 DRAM의 내부에는 전류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축전기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바로 지워지지 않는다는 말이지, 전원을 끊어도 데이터가 신뢰성이 있도록 저장된다는 의미는 아니이다.

 

 

DRAM은 Dynamic RAM, 즉 동적 램인데, 아주 작은 주기로 계속해서 재생(Reflash)를 해주어야 내용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회로가 간단하며 소비전력이 적고, 집적도가 높다.

 

SRAM (Static RAM)은 DRAM과 달리 재생이 필요가 없다. 이로 인해 DRAM에 비해 반응속도가 더 빠르고, CPU와 더 빠르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하지만 SRAM은 소비전력이 높고 직접도가 낮다는 단점이 있다.

 

 

SDRAM (Synchronous Dynamic RAM)은 DRAM에서 발전된 형태이다. 보통의 DRAM과 달리 제어 장치 입력을 클록펄스와 동시에 일어나도록 하는 동기식 DRAM이다.

S가 Static의 약자가 아님을 주의하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