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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눅스마스터 1급 기본서(2020)
떠오르는 신흥 강자! 리눅스마스터 1급 2020년 도서가 드디어 영진닷컴에서 출간되었습니다. 리눅스마스터 1급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최대한의 것을 전부 제공해 드립니다. 시행처에서 발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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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학습을 목적으로 위의 도서 내용 중 일부 내용만을 요약하여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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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I 7계층
- 이기종 시스템간 상호 통신을 위해 ISO에서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 계층을 구성해 개발한 네트워크 모델
- 개념적 모델만 존재할 뿐 실제 구현에 대한 언급은 없으며 실제 구현시 참조 모델로 사용한다.
- 각 계층은 하위 계층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상위 계층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 상위 계층에서 하위 계층으로 데이터를 전달할 때 헤더와 트레일러를 추가하여 데이터에 대한 캡슐화를 수행한다.
- 데이터를 수신할 경우 헤더와 트레일러를 제거하고 분석하여 상위 계층으로 전달하는 역캡슐화 수행
OSI 7계층
계층 | 전송 단위 | 프로토콜 |
응용 계층 | 메시지 | HTTP, SMTP, PEP3, IMAP, DNS, NFS, FTP, TELNET, SSH |
표현 계층 | 메시지 | SMB, AFP, ASN.1 |
세션 계층 | 메시지 | SSL, TLS, NetBIOS |
전송 계층 | 세그먼트 | TCP, UDP, RTP |
네트워크 계층 | 패킷 | IP, ICMP, ARP, RARP, IGMP, BGPG, RIP, IPX |
데이터 링크 계층 | 프레임 | Ethernet, Token Ring, FDDI, ATM |
물리 계층 | 비트 | RS-232, USB, I2C, IEEE802.15.4, 10BASE-T, Bluetooth |
1.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 네트워크의 전기적, 물리적 연결 담당
- 비트 단위 전송
- 유선의 경우 케이블의 종류, 무선의 경우 무선 주파수 링크
- 관련 장비 : 허브, 리피터
2.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 2개의 노드가 직접 연결되어 있을 때 프레임 단위로 데이터 전송 수행
- 각 노드는 식별 가능한 MAC 주소를 가지고 있다.
- 수신 노드의 속도에 맞춰 송신 노드가 데이터를 느리게 보내는 흐름제어를 수행한다.
- 정지-대기와 슬라이딩 윈도우 등이 그 예시이다.
- 신호 간 충돌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회선제어 기능 제공
- 오류 검출, 재전송 기능을 수행하여 오류제어
- 관련 장비 : 브리지, 스위치
3.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분할하고 논리적 주소를 설정해 전송하는 역할 수행
- 노드간 경로를 설정하는 라우팅 기능 제공
- 혼잡 제어, 패킷의 분할 및 병합, 인터네트워킹 기능 제공
- 관련 장비 : 라우터
4.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 송수신 프로세스 간 연결을 제공하고 신뢰성 있는 통신이 가능하도록 역할 수행
- 주소 및 포트 지정, 연결 제어, 오류 복구, 흐름 제어 기능 수행
- 세그먼트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 네트워크가 이를 다시 패킷으로 나눠 전송
- TCP/IP
5. 세션 계층 (Session Layer)
- 연결된 노드 간 메시지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
- 세션 설정 및 유지, 동기 기능, 대화 기능 수행
- 동기의 경우 동기점을 설정하고 오류 발생시 동기점 후의 데이터 복구 (동기점 설정 전은 복구 불가)
- 신뢰성 있는 전송을 위해 시간 경과에 따라 순차적으로 동기점을 부여하며 단계적으로 데이터 전송
6.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 다양한 표현 방식을 제공해 송수신자가 동일한 표현 방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 제공
- 유니코드로 인코딩된 파일을 아스키 코드로 변환해 형식을 맞춤
- 데이터 암호화와 해독, 압축 및 해제 기능 제공
7.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 사용자에게 편리한 응용 환경 제공
- SMTP, HTTP, FTP 등
네트워크 장비
1) LAN 구성 장비
1-1) 네트워크 카드
-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연결 가능하게 하는 장치
- NIC라고 하는 네트워크 아답터라고도 한다.
- OSI 1, 2 계층 기능을 수행하고 고유의 MAC 주소를 가지고 있다.
- ISA 방식, PCI 방식을 지원했으나 요즘에는 마더보드에 온보드되어 제공된다.
1-2) 케이블
- 네트워크 신호를 전달하는 물리적인 전송 매체
- 꼬임선 : 신호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두 선을 꼬아 형성. 저렴하고 설치가 쉬우나 잡음에 약하고 거리 제약 존재
- 동축 케이블 : 중심 도체에 전열체를 감싸고 외부 도체를 넣고 다시 외부 피복으로 감싼 케이블. 일반 케이블 TV선
- 광섬유 : 가느다란 유리, 플라스틱 섬유 이용. 넓은 대역폭, 빠른 전송속도, 오류 발생이 적음
1-3) 허브
- 다수의 장치를 LAN에 접속할 수 있도록 플러딩 하는 네트워크 장치
- 허브를 중심으로 다수의 장치가 스타형으로 연결된다.
- 신호를 증폭하는 역할도 수행하기에 전송 거리를 연장하는 효과도 있다.
- 많은 장치가 연결되면 데이터 충돌이 발생할 수 있어 규모가 크면 허브대신 스위치 사용.
2) 인터네트워크 장비
2-1) 리피터
- 케이블을 통한 데이터 전송 시 길이가 길어지면 감쇄 현상으로 신호가 약해질 수 있다.
- 감쇄 현상을 막아 신호를 증폭하고 재생하여 전송하는 OSI 1계층의 장비
- 전송거리를 연장할 수 있다.
2-2) 브리지
- 여러 네트워크 세그먼트를 연결하기 위해 데이터 프레임의 MAC 주소를 보고 해당 포트로 데이터를 포워딩하는 OSI 2 계층의 장치
- 모든 포트로 플러딩하지 않기에 효과적으로 프레임 전달이 가능하다.
- 빠르게 포트를 찾기 위해 브리지 테이블을 관리한다.
2-3) 라우터
- 네트워크들을 서로 연결하고 송신 측의 패킷을 목적지에 전달하기 위해 경로를 찾아 포워딩하는 장비
- 포워딩과 경로 설정 기능을 제공한다.
- OSI 3 계층의 장치이며, 정적 라우팅과 동적 라우팅으로 나뉜다.
- 정적 라우팅은 사전에 라우팅 정보를 설정하고, 동적 라우팅은 실시간으로 설정한다.
2-4) 게이트웨이
- 서로 다른 프로토콜이나 통신망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해 두 네트워크의 이종 프로토콜의 변환 기능을 수행하는 네트워크 장비.
- OSI 4 계층의 장치이다.
네트워크 토폴로지
1) 스타 (Star)
- 중앙의 노드와 사용자의 노드가 point-to-point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다.
- 확장이 쉽고 사용자의 노드가 고장나도 다른 노드에 영향을 주지 않아 결함 허용 능력이 있다.
- 사용자의 노드 수가 증가하면 패킷이 충돌 가능성이 높다.
- 중앙 노드가 고장나면 전체 네트워크가 고장난다.
2) 버스 (Bus)
- 단일 회선에 사용자 노드가 T자 모양으로 연결하고 회선의 끝에는 종단기를 설치하여 신호의 반사를 방지하는 네트워크 구조
- 한 시점에 하나의 사용자 노드만 회선을 점유할 수 있도록 CSMA/CD 혹은 토큰 패싱 방식 사용
- 하나의 회선에 연결되어 설치 비용이 적다.
- 구조가 간단해 노드의 추가 및 제거가 용이하고 결함 허용 능력 제공
- 버스의 대역폭을 공유하기에 노드 증가시 네트워크 성능 저하
3) 링 (Ring)
- 네트워크의 노드가 원형으로 연결되어 앞의 노드에서 받은 데이터를 다음 노드로 전달
- 하나의 회선에 연결되어 설치 비용이 적다.
- 토큰 패싱을 통해 데이터 충돌이 방지되고 넓은 지역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 통신 효율성이 낮고 한 노드에 장애 발생시 전체 네트워크가 중단된다.
4) 망 (Mesh)
-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노드가 서로 개별적으로 그물처럼 연결된 네트워크
- 특정 노드에 장애가 발생해도 다른 경로로 전송이 가능해 가용성이 높고 효율성이 좋다.
- 네트워크의 설치, 관리, 재구성이 어렵고 많은 링크가 필요해 설치 비용이 비싸다.
*CSMA.CD : 네트워크에 데이터가 전송 중인지 반송파를 확인하고 전송 중이 아니면 전송 시작
*토큰 패싱 : 토큰을 소유한 노드만 데이터 통신 가능. 통신 완료 후 다음 노드에 토큰을 전달.
네트워크 통신 방식
1) 이더넷 (Ethernet)
- LAN, MAN, WAN을 구축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네트워크 기술
- 통신 시작 전 연결 설정이 불필요.
- 네트워크를 단순하게 구성할 수 있어 경제적
- 반이중통신을 지원하고, CSMA/CD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2) 토큰링 (Token Ring)
- 3바이트의 토큰이 링을 순환하며 데이터 전송을 원하는 노드는 토큰을 다음 노드로 보내지 않고 데이터를 보낸다.
- 전송된 데이터는 링을 순환하다 목적지 노드에 도착하면 데이터를 복사하고 그 다음 노드로 데이터를 보낸다.
- 데이터를 보냈던 노드에 데이터가 다시 도착하면 데이터를 폐기하고 토큰링을 내보낸다.
- 이더넷보다 이론적으로 빠르고 안정적이나, 스위치 이더넷이 개발되며 쇠퇴했다.
3) FDDI (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
- LAN들을 연결하는 백본망을 구성하기 위해 주 링과 부 링으로 구성된 이중 링에 스테이션이 연결한 기술
네트워크 유형
- LAN : 근거리 통신망
- MAN : 하나의 도시 정도
- WAN : 광역 통신망. 하나의 국가 정도
교환 방식
1) 회선 교환 방식
- 미리 연결을 설정하고 회선을 점유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방식
- 안정적인 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나 통신이 없는 상태에서도 연결이 유지되어 낭비가 발생
- PSTN, 전화 연결 등
2) 패킷 교환 방식
- 데이터를 일정 크기로 분할한 패킷을 송수신하는 방식
- 여러 사용자의 패킷이 동시에 회선을 공유하여 전달할 수 있기에 대역폭 이용 효율이 극대화된다.
- 패킷의 생성을 위한 헤더가 추가되기에 오버헤드로 인한 성능 저하와 지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 패킷 교환 방식은 데이터그램 방식과 가상 회선 방식으로 구분된다.
- 데이터그램 방식 : 논리적 연결 없이 전송. 짧은 메시지의 일시적 전송에 적합
- 가상회선 방식 : 논리적 연결 후에 전송.
패킷 교환 기술
1) X.25
- 초기 컴퓨터 통신망의 패킷 네트워크
- 가상 회선 기능을 제공한다.
2) 프레임 릴레이
- X.25와 동일하게 가상 회선 기능을 제공하나 통계적 다중화 기능을 제공해 효율적인 대역폭 사용
3) 셀 릴레이
- 프레임 릴레이보다 고속의 데이터 통신 서비스 제공
프로토콜
- 컴퓨터나 통신 장비 사이에 메시지를 주고 받는 양식 혹은 규칙 체계
- 형식, 의미, 타이밍으로 구성된다.
- 형식 : 데이터의 구조나 형식
- 의미 : 형식에 따라 담긴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 타이밍 : 형식에 맞춘 의미를 담은 데이터가 어떤 순서로, 어떤 속도로 전달되어야 하는가?
프로토콜의 기능
- 에러제어, 연결제어, 순서제어, 흐름제어, 혼잡제어
- 캡슐화, 동기화
- 주소지정, 단편화 및 재조정, 데이터의 형식화
TCP/IP
-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터넷에서 네트워크 구현을 위해 임의의 서브 네트워크에 접속한 장비들과 종단 호스트 간 연결과 라우팅을 제공하는 프로토콜
TCP/IP 계층
계층 | 프로그램 |
응용 계층 | TCP 응용 프로그램, UDP 응용 프로그램 |
전송 계층 | TCP, UDP |
인터넷 계층 | RARP, ARP, IP, ICMP |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 하드웨어 |
-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 실제 통신을 수행하는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 인터넷 계층 : 전송 계층에서 전달한 패킷을 목적지 주소까지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역할
- 전송 계층 : 신뢰성, 흐름제어, 다중화. 세그먼트나 데이터그램으로 구성해 전송
- 응용 계층 : 호스트 간 연결 수행
*TCP와 UDP
*TCP는 연결을 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3-Way-Handshake로 연결하고, 4-Way-Handshake로 해제
*UDP는 비연결형 서비스로, CheckSum으로 최소한의 오류만 검출한다.
소켓
- 네트워크 프로그램이 데이터 통신을 하기 위한 접점 (endpoint)
- 네트워크 프로그램은 데이터 통신을 위해 소켓을 생성하고 상대의 소켓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교환한다.
- 인터넷 프로토콜, 로컬 시스템의 ip 주소 및 포트번호, 원격 시스템의 ip 주소 및 포트번호로 구성
IP 주소
- 장치들이 통신하기 위해 노드를 식별하기 위한 특수한 번호
- IP 주소를 통해 발신지와 송신지를 명시하고 전달할 수 있다.
- IP 주소를 통한 라우터는 최적의 경로를 계산하여 전달할 수 있다.
- IP 주소는 DHCP 서버에 의한 동적 할당과 미리 설정하는 고정 할당이 존재한다.
- IP는 첫 번째 1바이트의 값에 따라 A, B, C, D, E 클래스로 나뉜다. A~C는 일반용, D, E는 특수 목적용
IP 주소 클래스
CLASS A | 네트워크 | 호스트 | 호스트 | 호스트 | 0.0.0.0 ~ 127.0.0.0 | /8 |
첫 번째 Octet이 0으로 시작 | ||||||
CLASS B | 네트워크 | 네트워크 | 호스트 | 호스트 | 128.0.0.0~191.255.0.0 | /16 |
첫 번째 Octet이 10으로 시작 | ||||||
CLASS C | 네트워크 | 네트워크 | 네트워크 | 호스트 | 192.0.0.0~223.255.255.0 | /24 |
첫 번쨰 Octet이 110으로 시작 | ||||||
CLASS D | 멀티캐스트 | 224.0.0.0~239.255.255.255 | N/A | |||
첫 번재 Octet이 1110으로 시작 | ||||||
CLASS E | 연구용 | 240.0.0.0~247.255.255.255 | N/A | |||
첫 번째 Octet이 1111로 시작 |
서브넷
- 호스트 주소 중 일부를 네트워크 주소로 사용하는 네트워크 분할 기법
- 네트워크 부분을 전부 1로 채운 것이 서브넷 마스크 : 255.0.0.0 (A) / 255.255.0.0 (B) / 255.255.255.0 (C)
도메인
- 숫자로 구성된 IP에 이름을 부여해 사람이 기억하기 쉽게 하는 것.
- . 으로 구분하는 다단계 계층 트리 구조이다.
도메인 네임 시스템 (DNS)
- 호스트의 도메인네임을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시스템
ICANN
- 인터넷 DNS의 관리, IP 주소 할당, 프로토콜 파라미터 지정 등의 업무를 위해 만들어진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
IPv6
- IPv4의 주소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소의 길이를 128비트로 확장한 프로토콜
- 16비트 단위로 8자리로 구성되고 각각 콜론 (:)으로 구분된다.
- 보통 16진수로 표기되고 연속된 0은 생략이 가능하다.
- IPv4의 헤더를 확장 헤더로 옮김으로써 필드의 개수를 줄여 헤더 구조를 단순화
- 확장 헤더의 추가로 다양한 상황에 대한 확장성 증가
- 인증 및 보안 기능 제공
- 흐름 레이블 필드를 통해 트래픽 구분 및 라우터에 의해 QoS 처리 가능
- 물리적 위치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동일한 주소 유지 가능
IPv4 | IPv5 | |
주소 길이 | 32비트 | 128비트 |
주소 개수 | 약 43억개 | 약 43억^4 개 |
품질 제어 | QoS 일부 지원 | 품질 보장 용이 |
보안 기능 | IPSec 프로토콜 별도 설치 | 확장 기능으로 기본 제공 |
자동 네트워킹 | 곤란 | 가능 |
이동성 지원 | 곤란 | 용이 |
1. 다음 중 데이터 링크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레이밍 : 프레임의 시작 및 끝에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한다.
2) 오류제어 : 전송 오류를 검출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의 재전송을 요규한다.
3) 흐름제어 : 송신과 수신측의 프레임 처리 속도가 같지 않을 경우 흐름 제어를 수행한다.
4) 시간 제한 및 확인 : 정해진 시간 내에 확인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하면 프레임을 재전송한다.
1
2. IPv6을 구분하는 구분자는 (가) 이다.
:
3. 데이터의 압축과 암호, 지역 추상 구문으로부터 선택된 전송 구문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변환하는 OSI 계층은?
1) 데이터 링크
2) 네트워크
3) 전송
4) 표현
4
4. 중앙의 제어점으로부터 모든 기기가 POINT-TO-POINT 방식으로 연결된 토폴로지로, 중앙제어노드가 작동불능이면 전체 네트워크가 동작할 수 없는 네트워크 토폴로지의 종류는?
1) 스타형
2) 링형
3) 버스형
4) 복합링
1
5. 다음 중 프로토콜이 다른 통신망을 상호 접속하기 위한 장치로 알맞은 것은?
1) 브리지
2) 리피터
3) 게이트웨이
4) 라우터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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